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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중소기업중앙회] 수출입 중소기업 73.4% “해운운임 상승 등 물류애로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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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소기업중앙회(회장 김기문)는 6.2~11일까지 수출입 중소기업 519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『수출입 중소기업 물류애로 실태조사』 결과를 17일(목) 발표했다. 이번 조사는 최근 해운운임 급등과 선복난 등이 수출입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기 위해 실시됐다.
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(SCFI): (’20.6.12)1015.33→(’20.12.11)2311.71→(’21.6.11)3703.93
 

조사대상 중소기업 73.4% 애로 겪고 있어
 

조사 결과 수출입 물류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은 73.4%로 나타났다. 
 

주요 물류애로로는 ▲해운운임 상승(65.4%)이 가장 많았으며, ▲항공운임 상승(50.7%) ▲선복 부족(33.1%) ▲컨테이너 부족(24.7%) ▲화물 항공편 부족(17.8%) 순으로 나타났다.

 

 

물류애로에 따른 어려움으로는 ▲영업이익 감소(60.5%)가 가장 많았으며, ▲제품 가격경쟁력 저하(48.9%) ▲운임상승으로 인한 해외 거래처 감소(25.2%) ▲재고·화물 보관비용 증가(21.2%) 순으로 조사됐고, ▲계약 취소도 10.2%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 

영업이익 감소와 관련, 수출입 중소기업의 26%는 물류운임 상승이 영업이익률 하락에 미치는 영향이 10%를 초과한다고 응답했으며, 10%이하~5%초과 하락은 27.7%, 5%이하 하락은 46.2%의 기업이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.
 

중소기업의 수출액 중 물류운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6.8%, 수입액 중 물류운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8%로 조사됐다. 

 

주요 항로 운임 상승률 높아 

 

한편, 물류 상황이 심각하다고 느껴지는 항로에 대해서는 ▲미주(36.9%, 서안19.8%, 동안17.1%) ▲유럽(31.2%) ▲중국 및 일본을 포함한 동북아(30.3%) ▲동남아(24.3%) 순으로 나타났다.

 

 

특히, 주요 항로의 경우 전년 5월 대비 운임 상승률은 미주 동안(114.9%), 유럽(95.4%), 미주 서안(88.5%)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. 
 

물류애로 해결을 위한 기업들의 대응책으로는 선복확보 및 운임지원 등 ▲정부 지원대책 참여(33.9%)가 가장 많았으며, ▲바이어 납품기간 조정(29.9%) ▲FOB↔CIF 등 무역조건 변경(24.5%) ▲내수비중 확대(15.8%) 순으로 나타났지만, ▲대응 방안 없음(25%)으로 응답한 기업도 많아 추가적인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.
FOB(Free On board): 본선 인도 조건, 본선상에 화물 인도 이후부터 매수자의 책임 
CIF(Cost Insurance and Freight): 운임보험료 부담 조건, 매도자가 상품의 선적에서 목적지까지의 원가격, 운임료, 보험료 일체를 부담

 

운임지원 확대 등 지원필요


중소기업들이 바라는 정부 지원 방안으로는 ▲운임지원 확대(58%)가 가장 높았으며, ▲선복 확보 지원 확대(17.5%) ▲컨테이너 확보 지원(10.2%) ▲화물 전세기 운항(7.3%) 순으로 나타났다.

 

 

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“정부에서 지난 하반기부터 수출입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, 수출입 중소기업이 체감하고 있는 물류애로는 여전히 큰 상황”이라며, “우리 수출입 중소기업들이 경기회복을 주도적으로 견인할 수 있도록 운임지원 확대 등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”고 말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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